강께르의 개발일지

[Project] 20210709_1일차 본문

프로젝트/210709~210718_개인프로젝트

[Project] 20210709_1일차

강께르 2021. 7. 9. 22:50

1. 오늘 해야할 일

- 프레임워크 정리

- 플레이어까지 상속해줄 상위 클래스 구성

- 플레이어 클래스 구성

- 플레이어 RECT 화면상 출력

- 키보드 입력에 따른 플레이어 횡이동과 점프

- 플레이어 대시 기능

- 플레이어 대시에 따른 횡이동, 점프의 중첩 기능 수행 막기

- 플레이어의 유휴 상태, 좌우 이동 상태 애니메이션

 

2. 이렇게 하면 좋지 않을까?

- 어제 파일 입출력으로 텍스트 파일로 값을 파일로 입력하고 그 파일을 출력해 값을 다시 저장하는 방법을 배웠다.

- 이것으로 반복적으로 저장할 요소들을 텍스트 파일화해서 불러오면 개발 능률이 오르지 않을까?

 

3. 오늘 한 내용

-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기반한 클래스를 구성했다. CObject를 중심으로 CCharacter 클래스와 CMap 클래스를 만들고 그 하위 클래스의 마지막인 CPlayer_Platform 클래스와 CGround 클래스를 만들었다.

- CGround 클래스를 통해 플레이어가 움직일 윗면을 제공할 땅바닥을 만들려고 한다. 혼자 있을 때는 의미 없는 클래스이지만 플레이어 클래스를 만들면 유의미할 것이다.

- 유저가 직접 움직일 플레이어 클래스를 선언하고 정의하고 함수를 만들었다. 오늘 만든 함수는 이동, 점프, 대시, 충돌이다.

- 충돌은 클래스 전방 선언을 통해 CGround 클래스의 데이터를 참조해 구현했다.

-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유휴 상태와 좌우 이동 상태를 만들었다.

야후~ 옆으로 이동~
렌더링 순서를 나누어서 플레이어가 소파 이미지 뒤에 그리게 돼 마치 원근감이 있게 했다.

- 원래 transcolor로 마젠타색상을 하려다가 하얀 색상으로 바꾼 이유는 스프라이트 주변에 잔상처럼 남아 있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 현재 저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후순위에 있는 문제다. 그리고 보는 비주얼도 아마추어가 만든 것치고 그렇게 나쁘지 않기에 기능 구현에 힘을 쏟자.

- 오늘은 클래스 구성 등으로 시간이 좀 오래 걸렸는데 내일은 좀 능률을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가는 게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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