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께르의 개발일지
[Project] 20210907_16일차 본문
개발일지_210907_16일차
● 오늘 할 일
전투 시스템 세부 조정
-> 유닛 소멸 시 이펙트 재생
-> 유닛 탄환이 0이면 공격 기능이 수행되지 않도록
APC 타입 유닛의 보급 기능 구현
-> 현재 유닛이 apc일 때 그 유닛 4방향의 아군 유닛에게 만들어둔 supply함수를 실행하게 하자.
승리, 패배 분기점 구현
-> 빌딩 클래스를 관리하는 벡테에서 각 플레이어의 HQ 속성 빌딩이 점령되어 소유권이 넘어 간 경우, or 2턴 이후 유닛 벡터에 size가 0인 겨우
메인화면 씬, 맵툴 씬, 메인 게임 씬 구분하여 씬 기능 구현
-> 맵툴에 전체 타일 올 세팅하는 기능 추가
사운드 추가
※ 후순위
메시지 큐를 이용한 게임 구조 재설계
히스토리를 이용한 리플레이 기능
지휘관 캐릭터
● 오늘 한 일
1. 유닛 파괴 이펙트 구현
2. 곡사포 유닛의 공격 차별화 구현
(한 턴에 이동 후 공격이 불가능한 유닛이기에 그 점을 구현)
3. 선택한 유닛 사정거리 출력 구현
4. 정보유아이에 유닛 탄약 정보 구현
5. APC 타입 유닛의 보급 기능 구현
6. 소유한 건물 위에 체력 닳거나 탄약을 소비한 유닛이 있으면 턴 시작 시 일정량 회복하는 회복 시스템 구현
7. 보급, 체력 회복 시스템을 커맨드 패턴으로 재구성
8. 결과창으로 띄울 정보를 저장할 게임 데이터 클래스 구현, 게임매니저의 서브시스템으로 추가
9. 모의로 게임을 돌리는 중 이동 범위 타일을 많이 그리는 유닛일수록 fps가 떨어지는 현상 발견, 유닛의 매 업데이트마다 이동범위를 계산한게 원인 -> 수정
10. 게임씬 클래스, 맵툴 클래스 구현
11. 씬간의 체인지 정상 작동 확인
12. 게임 오버 분기점 체크 구현
● 이제 남은 할 일
메인화면 씬 구현
-> 맵툴에 전체 타일 올 세팅하는 기능 추가
사운드 추가
※ 후순위
메시지 큐를 이용한 게임 구조 재설계
히스토리를 이용한 리플레이 기능
지휘관 캐릭터
● 내일 할 일
메인화면 씬 구현
-> 메인 메뉴 (게임, 맵툴, 도움말, 종료)
-> 게임 선택 시 맵 선택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저장된 파일을 불러와서 구현할 방법으로 하자
-> 폰트 파일을 이용한 문자열 출력으로 맵 이름을 띄우고 선택하게 하자
맵툴에 한 타일 속성으로 올 세팅하는 기능을 추가
도움말 씬 추가
-> 게임 설명을 튜토리얼처럼 하기엔 시간이 부족하다.
-> 그래서 다른 게임들의 도움말이나 키 설명과 같은 방식으로 알려줘야 겠다.
-> 이미지를 만들어서 프레임 렌더하고 옆으로 넘기는 느낌으로 할 예정이다.
-> 게임 씬 혹은 메인 메뉴와 같은 씬에서 플레이어에게 어느 키를 쓰면 되는지 설명하는 이미지를 좌하단 혹은 우하단에 띄울 수 있게 하자.
사운드 추가
-> 최소한만 추가하자
-> 배경음 1p/2p, 선택음, 발자국, 차륜 소리, 터지는 이펙트음, 메인메뉴 배경음, 메인메뉴 선택음, 전투결과화면 배경음 딱 요것만
※ 후순위
메시지 큐를 이용한 게임 구조 재설계
히스토리를 이용한 리플레이 기능
후순위까지 손대볼려면 빨리 하자. 개발 마지막 단계이다.
● 생각난 일
게임에 대한 정보 데이터 저장(클래스 하나?)
튜토리얼 폰트를 이용해서 하자
게임씬에서 키를 게임중에 UI와 관련하여 보여줄수 있도록 하자
메인 메뉴 씬 또한 게임 매니저처럼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서브시스템을 다루자!
● 거슬리는 버그, 파악이 안됨
이동과 취소를 턴을 주고 받으며 입력하던 중에, 유닛이 선택이 안되는 버그 발견
유닛의 move가 undo가 진행되었고 타일도 유닛이 잇다고 인식하지 않은 상황
유닛 클래스의 위치는 옮겨졌지만 타일의 속성까지 변경시키며 옮기지 않았음 차후 해결
-> 어떤 조건에 일어나는지 모르겠음... 자주 일어나지는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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